「해운대 엘시티 복합개발사업 공사장 작업안전구조물 추락사고 중간 수사사항」
〇 먼저,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, 유가족분들께도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. 아울러 치료중인 피해자분들께도 하루 빨리 회복되기를 진심으로 기원 합니다.
〇 경찰은 이번 사고와 관련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으로, ‘18. 3. 3. 1차, 3. 4. 2차 등 총2회에 걸쳐 합동 감식을 실시하였으며 감식 결과,
◦앵커와 결합되어 있던 슈브라켓 4개 모두가 클라이밍콘이 부착된 채 추락한 사실이 확인 되었으며,
◦클라이밍콘이 빠진 벽면 구멍 4개 모두에 타이로드가 남아 있음이 확인 되었습니다.
◦국과수 감식팀은, 슈브라켓과 클라이밍콘의 연결은 정상,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의 연결엔 문제가 있을 개연성이 있다는 소견을 보였습니다.
◦보다 정확한 현장 감식 결과를 위해 현재 국과수에서 정밀 감식중에 있습니다.
〇 현재까지 추정되는 추락 원인은,
◦ 앵커 매립시 타이로드와 클라이밍콘 적정 연결 여부
◦ 철근 작업과 앵커 매립 작업 간의 간섭으로 인한 임의조정
◦ 콘크리트 작업시 거푸집과 맞추기 위한 임의조정
◦ 시방서상 앵커 제품과 실제 시공된 제품의 동일성 여부
◦ 앵커 제품 자체의 결함
◦ 유압실린더 및 호스 불량
◦ 인상작업용 유압기 기기 불량
◦ 인상작업 장치의 결함
◦ 유압기 조작 과실 등 여러 원인들로 추정되며,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최종 감식결과와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통해 최종 추락원인을 확인할 예정입니다.
□ 향후 수사계획은,
◦ 추정되는 각 추락요인과 관련 관계자들을 소환하여 조사할 예정이며, 작업일지·도면 등 관련자료 분석를 분석하고, 국과수 감정결과를 토대로 추락원인을 규명할 예정입니다.
◦ 아울러, 작업 현장 안전관리 소홀 여부 및 하도급 관련 적법성 여부도 수사할 예정입니다.